News >> Breaking News >> dongA
필리핀 북부 루손섬 인근에서 1일 새벽 2시 40분(한국시간 3시 40분)쯤 규모 6.0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독일 지구과학연구소(GFZ)가 밝혔다. 이번 지진의 진원 깊이는 10km로 관측됐다. 루손섬은 필리핀 북부에 위치, 필리핀 최대 규모 섬이자 세계에서는 17번째로 크다. 인구 규모는 5055만 명 정도로 전체의 약 40%가 거주한다. (서울=뉴스1)
김건희 여사(뒷줄 흰 옷)가 지난달 29일(현지 시간) 나토 정상회의 참가국 정상 배우자들과 함께 스페인 산일데폰소궁을 둘러보고 있다. 김 여사는 이날 배우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왕궁과 왕립유리공장, 현대미술관을 둘러봤다.
감사원이 김의철 KBS 사장의 임명 절차 등에 대해 감사에 착수했다고 KBS노동조합(1노조)이 30일 밝혔다. 1노조에 따르면 감사원은 최근 KBS에 김 사장 임명 과정을 비롯해 기자 특혜 채용 등 8개 항목에 대한 소명서를 7월 4일까지 제출하라고 공문을 보냈다. 앞서 KBS 1노조와 자유언론국민연합 등 20여 개 시민단체는 6월 20일 감사원에 사장 임명 과정 등 8개 항목에 대해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1노조 등은 김 사장이 지난해 사장 후보로 지원할 당시 세금 탈루 등 7대 비리(고위 공직 후보자 인사 검증 기준)가 없다고 허위로 기재했음에도 KBS 이사회가 이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30%에서 37%로 확대돼 휘발유 가격이 L당 57원 내린다. 실물 주민등록증이 없더라도 공항이나 여객터미널, 편의점 등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신분을 확인할 수도 있다. 운전자는 어린이 보호구역에 설치된 횡단보도 앞에선 보행자가 있든 없든 일시 정지해야 한다. 개인이 받은 대출 총액이 1억 원을 넘으면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연소득의 40∼50%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신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하반기(7∼12월)부터 달라지는 제도를 분야별로 정리했다.》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다자외교 무대에 데뷔한 윤석열 대통령이 3박 5일간의 숨 가빴던 일정을 마무리했다. 중국의 견제가 계속되는 가운데 이번 윤 대통령의 경제·안보외교 행보가 어떤 의미와 성과를 남겼는지 짚어본다.
▽프로야구 △잠실: 롯데 김진욱-LG 김윤식 △문학: KIA 김도현-SSG 폰트 △창원: 삼성 수아레즈-NC 이재학 △수원: 두산 스탁-KT 고영표 △고척: 한화 장민재-키움 한현희(이상 18시 30분) ▽골프 △KPGA 코리안투어 아시아드CC 부산오픈(7시·부산 아시아드CC) △KLPGA투어 맥콜·모나파크오픈(6시 50분·평창 버치힐) △강민구배 한국여자아마추어선수권대회(7시·대전 유성CC)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 선거사무소 사용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30일 GH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에 위치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 옆집의 GH 합숙소가 실제론 ‘선거사무소’로 사용된 것 아니냐는 의혹인데, 경찰은 올 4월에는 진상 규명을 위해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경기남부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30일 오전 9시 반부터 3시간 동안 수사관 4명을 보내 수원에 위치한 GH 본사 경영정보부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합숙소 계약과 관련된 문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GH는 2020년 8월 이 의원 아파트 바로 옆집을 9억5000만 원에 2년간 임차하는 계약을 맺었다. 국민의힘은 이 합숙소를 이 의원 측이 대선 비선 캠프로 사용한 것으로 의심된다며 올 2월 이헌욱 전 GH 사장 등을 고발했다.
◇권대봉 고려대 명예교수(전 중부대 총장) 별세·곽삼근 이화여대 교육학과 명예교수 남편상·민성 에코비전21 자문위원 민아 미국 루이빌대 교수 민영 스마일게이트 팀장 부친상·이윤성 미국 캘리포니아대 교수 최순근 담담사무소 팀장 장인상=6월 29일 서울 고려대안암병원, 발인 2일 오전 7시 02-923-4442